'자본시장 평가' 언급한 신동빈 "글로벌 경쟁력 확보 위해 변해야"

입력 2022-07-14 19:24   수정 2022-07-14 19:25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사진)은 14일 그룹 최고경영자(CEO)들에게 "매출, 영업이익 등 단기 실적 개선에 안주한다면 더 큰 위기가 도래할 것”이라며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위한 근본적인 변화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외부에서 그룹을 바라보는 지표로 주가를 꼽고, 주가 관리를 주문했다.

신 회장은 이날 부산 시그니엘 부산에서 개최된 ‘2022 하반기 사장단 회의(VCM)’에 참석해 "금리 인상, 스태그플레이션(경기 침체 속 물가 상승) 등으로 경제 위기가 계속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국제 정세 불안정성이 고조되고 글로벌 스태그플레이션 발생이 우려되는 상황에서 기업 경쟁력을 높여야 한다는 설명이다. 사장단에게는 CEO의 중요한 덕목은 회사의 비전과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실행하는 것이라며 새로운 비전과 전략 실행에 필요한 '변화를 이끄는 리더십'을 주문했다.

신동빈 회장은 “좋은 회사는 세계 시장에서 경쟁할 수 있는 글로벌 경쟁력을 가진 회사”라며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선 기존의 틀을 벗어난 사업방식의 근본적인 변화가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그룹에서 추진하고 있는 변화 사례도 소개했다. 식품사업군의 시너지 창출을 위한 롯데제과·푸드 합병, 유통사업군의 라이프스타일·그로서리 등 카테고리 중심 사업구조 전환, 화학사업군의 수소·전지소재 등 신사업을 통한 스페셜티(고부가가치 제품) 비중 확대, 호텔사업군의 사업체질 개선 등을 언급했다.

신동빈 회장은 '반드시 해야하는 일을 고민해 적시에 실행해야 한다'(Do the right thing, at the right time)고 강조했다.

아울러 신동빈 회장은 그룹 객관화 지표로 주가를 언급했다. 기업가치를 측정하는 가장 객관적인 지표로 시가총액을 제시한 신동빈 회장은 “자본시장에서 우리를 어떻게 평가하는지, 원하는 성장과 수익을 만들기 위해 반드시 해야만 하는 일이 무엇인지 고민해달라"고 말했다. 이어 "자본시장에서 미래 성장 가능성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는 기업에 대해 면밀하게 검토할 것"을 촉구했다.

이날 VCM에는 신동빈 회장을 비롯해 송용덕·이동우 롯데지주 대표, 4개 사업군 총괄대표, 각 계열사 대표 등 80여 명이 참석했다. 신 회장은 통상 맨 앞자리에서 발표를 경청했으나, 이번 VCM에선 참석자들이 유연한 분위기에서 자유롭게 의견을 나눌 수 있도록 뒷 자리로 옮겨 회의에 참여했다.

오정민 한경닷컴 기자 bloomi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